<도깨비 스쿨3기 제 4강> 보조지표 (OBV 편) / 블록체인 트렌드 (NFT)

도깨비

도깨비

2021.02.16 02:24조회수 5797
URL 복사

undefined

안녕하세요 여러분! 도깨비스쿨 3기 마지막강의에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느덧 3기도 끝이네요..!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오늘 강의도 잘 읽어주세요~~

오늘 다뤄볼 마지막 보조지표는 시장강도지표 중 OBV(On Balance Volume)입니다!  

우선 ‘시장강도지표’에 대해 복습차원으로 다시 한 번 간단히 짚고 넘어가 볼께요!
시장강도지표란, 현재 주가의 추세나 변동성이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주는 지표이지요!
이 시장강도지표에는 오늘 다뤄볼 OBV, MFI, 이동평균선 등이 있답니다!

먼저 ‘OBV’가 어떻게 생긴 지표인지부터 알아볼까요?
(이제 말씀드리지않아도 도깨비가 코인원 거래소를 이용하는건 아시죠? 모든 거래소가 동일하다는 것도요!:) 

OBV를 보기 위해서는 지표 중 ‘On Balance Volume’을 찾으셔야 합니다!  

undefined

이렇게 다음과 같이 캔들차트 밑에 곡선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곡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겠죠? 

OBV란?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거래량을 분석하는 기법이에요!
(보통 세력들이 매집하고 분산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어서 많이 쓰이는 지표라고 합니다!)
거래량을 통해
‘매수세와 매도세 간의 균형을 파악’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해 볼 수 있답니다!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 바로 이 말이 OBV의 핵심인데요!
이 말에서 착안하여 가격이 움직이는 이면에는 거래량이라는 힘이 작용하는 이치를 아셔야 합니다!

OBV 계산식은?

아주 간단해요! 가격이 상승한 날의 거래량은 더하고! 하락한 날의 거래량은 빼어 누적 집계하여 표기한답니다!
즉, OBV가 상승했다는 것은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이 더 많았다는 뜻이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가격이 상승한 날의 거래량이 더 크다는 것은 앞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더 많다는 뜻이기도 해요!
-> 심리적으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뒷받침 해주는 지표인 것이지요! 

많은 매도량이 나오면? 그래프는 내려가고!
매수량이 더해지면? 그래프가 올라가고!!

undefined

이미지 출처 : 이상스쿨 


앞서 강의에서 배웠던 전 고점, 전 저점을 활용하여 알아보자면,
고점을 잇는 선인 저항선을 상향 돌파하는 순간 매수!
저점을 잇는 선인 지지선을 하향 돌파하는 순간 매도!

아주 간단한 지표이죠? 

!!!OBV 또한 보조지표일 뿐이기 때문에 절대 맹신은 금물!
어디까지나 나의 투자에 참고사항일 뿐이라는 점 다시 한 번 강조 드립니다!!!!  

------------------------------------------------------------------------------

<2021 블록체인 키워드 : NFT>

이번 시간에 다뤄볼 2021 블록체인 키워드는 바로 NFT 입니다!
요즘 코인업계의 정말 핫 키워드라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꺼라고 예상됩니다! 

먼저 NFT란?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 이라는 의미를 담고있어요! 

그렇다면, NFT는 왜 등장하게 되었을까요?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후 서로 간의 신뢰가 필요없는 ‘디지털 희소성’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어요. 점점 더 많은 현실세계과 디지털 세계와 연결되게 되고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비트코인 이후 다양한 코인들이 등장하지요. 지난시간에 다뤄본 스테이블 코인, 디파이 코인 등이 바로 그런 예시이지요. NFT도 이들과 함께 등장하게 되었어요! 디지털 세계에서는 수 많은 저작권이 있는 문서나 자료들이 손 쉽게 해킹되고 복제될 수 있고, 그만큼 그것 자체의 희소성과 가치가 쉽게 변질될 우려가 있어요.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NFT로, NFT는 대체불가능한 토큰으로 “디지털 자산의 희소성”의 가치를 입증합니다!  

NFT는 내 자산을 보호해줘요!

NFT가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분야는 바로 게임인데요!
게임해보신 분들은 아시죠? 아이템이 얼마나 중요한지요 ㅎㅎ
원래는 플레이어가 게임속 아이템을 얻어도 그 데이터 자체는 게임회사의 서버에 고정됩니다.
즉 플레이어가 접속을 안하거나 게임을 더 이상 플레이하지 않으면 그 아이템의 권리가 사라지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이템이 NFT로 만들어진다면?
해당 디지털자산인 게임아이템의 진정한 소유권을 얻고 NFT경매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까지 가능해지게 되는 것이에요!

NFT는 복사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다!

undefined

(기사발췌)

여기서 희소성이보장된다는 말의 의미는 각 토큰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토큰이며, 그렇기 때문에 JPEG파일처럼 복사해서 붙여넣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해요! 굳이 게임 예술품 분야만이 아니더라도, 디지털 객체가 재생산이 불가능한 특성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는 곳이면 NFT는 어디든 적용될 수 있답니다😊

undefined

(기사발췌)

이렇게 NFT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요!
더 중요한 사실은 NFT는 이제 막 걸음마 단계를 뗏을 뿐이라는 거에요! 

얼마나 성장하게될까요?
여러분도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 

여러분, 3기도 잘 따라와주셔서 너무 감사드렸습니다!
내일은 오늘의 내용으로 마지막 모의고사를 보는 날이에요!
모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수고 많으셨고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그럼, 4기 강의로 또 돌아올게요!

Bye Bye

다음글

2023.09.29
이전글

2023.09.29
COGO APP 누적 다운로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