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ngle-img

[도깨비스쿨 5기 1강] 2022 블록체인 키워드 'NFT' 강의 + 미션

코드민

코드민

2022.02.15 02:09조회수 3367
URL 복사

다음의 강의를 읽고 미션을 이행하면?

추첨을 통해 20명에겐 스타벅스기프티콘, 5명에겐 100GST 지급!


안녕하세요! 도깨비입니다😊

오랜만에 찾아온 도깨비스쿨 5기!

이번에는 2022년도 블록체인 키워드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해요.

첫번째로 준비한 강의는 “NFT”!

지난 3기에서 NFT의 개념에 대해서는 다뤘었는데, 기억하시나요?

혹시 기억못하시는 분들을 위한 강의링크 : https://www.coinghost.com/blogs/22704

이번 강의에서는 NFT에 대해 좀더 실전에 가까운 요소들을 다뤄보고자 해요.


그럼, 강의를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NFT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대체 불가한 토큰’이라는 기능성을 부여한 코인으로, 현재 미술계, 게임계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주목하고 있지요. 

대체불가능하다는 것은 많은 의미를 시사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고유하다”는 것입니다.

즉, 진위여부가 중요한 항목일수록 이 의미는 더욱 강합니다”

**여기서부터는 도깨비의 주관적 관점입니다.


[NFT는 왜 이토록 이슈가 될 수밖에 없을까?]


NFT가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디지털 예술”의 영역에서 한번 예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디지털 아트워크는 태생적으로 기보화된 예술이 되었기 때문에 진품성을 따지는 것이 사실상 존재론적으로 무의미합니다. 작가가 처음 저장한 최초의 파일이 진품이고, 이걸 누군가가 저장해서 또 한번 파일로 저장을 한다는 것이 가품이 된다..? 이걸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화가가 직접 그린 유화, 아티스트가 그린 벽화, 또한 필름의 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색, 변화되기 때문에 고유한 원본 작품을 찾아내는 것은 분명 가능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아트는 존재론적으로 구분하기 힘들지요.

그렇다면, 디지털 아트가 끊임없이 복제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희소성의 원리에 따라 가치는 0으로 수렴할 수밖에 없어요. 바로 여기서 NFT가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NFT는 디지털 아트의 경제가치가 0으로 수렴하지 않고 거꾸로 천문학적인 가치로 상승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지요.

왜 NFT에 다양한 산업군들이 열광하게 되었는지, 이해가 되셨을까요?


[NFT 관련 실전 용어]


이번에는 NFT 실전 거래를 위한 용어를 정리해보도록 해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NFT거래를 할 때 용어를 몰라 헤매시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도깨비가 꼭 필요한 용어들만 정리해보았습니다!


민팅 (Minting)

여러분, NFT거래소를 가면 흔히 ‘민팅, Minting, Mint’라는 단어를 보실 수 있어요.

민팅이 무엇일까요? 민팅은 동전을 주조하다라는 뜻, 즉 블록체인 상에서 암호화폐를 발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내가 아트웍스를 올려서 NFT 민팅을 한다고해서 거래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순수히 NFT 토큰으로 발급을 했음을 의미한답니다.

 

리스팅 (Listing)

‘판매’를 위해 거래를 등록하는 과정을 리스팅이라고 합니다. 리스팅을 해야 내가 민팅한 NFT (작품)이 거래가 될 수 있어요

 

화이트리스트 (WL)

화이트리스트는 NFT를 구매할 수 있는 우선권을 준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플루어프라이스 (FP)

Floor Price는 작품에 대한 매도호가중 가장 저렴한 호가를 의미합니다.

 

가스비 (Gas Fee)

‘가스비’는 뭔지 다들 아실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거래는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그 수수료를 가스라고 칭하고, 이 비용을 가스비라고 합니다.

여기서는 NFT거래를 할 때 어느 부분에서 수수료가 발생하는지를 대략적으로 정리해드릴게요!

(세계 최대 NFT 거래 플랫폼 오픈씨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첫 거래 시 등록(Listing) 수수료

2. NFT 판매 시 수수료 발생 (수수료 + 가스비)

3. NFT 구매 시 가스비 발생

4. 거래소 별 지원 코인이 별도로 있을 때 스왑이용 시 가스비 발생

EX) 오픈씨의 경우, ETH-WETH 로 스왑 시 가스비가 발생합니다.


[최근이슈로 보는 NFT의 확장성] 


디지털 아트, 게임외에도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NFT.

확장 범위가 어디까지 될는지 감히 예상도 하지 못할만큼 매일매일 NFT가 상용화된다는 기사가 뜨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NFT활용 사레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1) NFT 관련 게임의 등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미래 신사업으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를 낙점하며 제 2의 도약을 선언했지요. 그 중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라는 게임에서 NFT를 활용해 부동산을 거래하는 투자 게임으로 연내 글로벌 시장에 론칭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블록체인과 연계된 다양한 게임을 준비하고 퍼블리싱 모델에 적합한 가상화폐 발행을 예고한 게임사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랍니다.



2) 영화까지 NFT발행을?  

영화업계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은데요, 배우 이순재, 윤소정, 김수미, 송재호 주연의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의 NFT 발행이 확정됬다고 해요.

영화 NFT 발행은 영화업계에 굉장히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데요, 구매자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를 영구히 소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자산으로서의 투자 가능성을 열어주는 동시에 작품을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지요! 


3) 식품업계에 부는 NFT 바람



최근 해외 식품업계에서 자사 제품이나 관련 이미지를 희소성있는 NFT로 만들어 사람들의 소유욕구를 자극하고있다고 해요.


14일, 업계에 따르면 제너시스BBQ는 베이징 동게올림픽을 기념해 NFT 1만개를 발행하고 추첨을 통해 고객에게 NFT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피자헛캐나다는 픽셀모양의 피자 NFT를 선보였고, 프링글스도 50개의 NFT를 발행했다고 해요. 프링글스의 경우, 실제 프링글스 상품과 동일한 2달러에서 시작해 입찰가가 2113달러까지 뛰었다네요..;;;


4) NFT의 가치, 상승은 어디까지??????!


최근 다음과 같은 뉴스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아트의 가격이 실제 NFT 거래소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는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의 열기가 대단하다는 것이기도 한데요, 

블록체인 메신저 바나나톡이 자체 마스코트 바몽의 아트웍스를 OPENSEA에서 거래개시했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바나나톡의 바몽디지털아트웍스는 정식 판매가 아닌 테스트 판매기간인데도 불구하고 작품하나가 최초 입찰 시작가인 0.1 ETH에서 600% 상승한 0.6ETH에 거래되었다고 해요.

정식 판매가 개시된다면, 바몽의 가격이 얼만큼 치솟을지 너무 궁금해집니다! 


5) NFT를 활용한 마케팅


최근 NFT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도 늘고있어요.

NFT 투자열풍이 부는 만큼, NFT를 소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소유욕구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위에 소개한 식품업계 사례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다음과 같은 마케팅 수단으로 NFT가 이용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가 14일부터 21일까지 갤럭시 S22예약판매에 돌입하며, 예약고객에게 NFT 토큰제공과 각종 서비스 구독 프로모션 등을 제공하며 가입자 잡기에 나섰다고 해요.

 

이렇게, NFT는 우리 일상에서 활용되지 않는 사례를 찾는 것이 어려울 만큼 밀접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5기 1강 미션 안내]

5기 1강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인고스트에 NFT에 관련된 코인프로젝트를 아무거나 검색하시어,

코인고스트의 새로운 기능인 코고위키피디아 ‘위키고’를 작성해주세요!

(위키고 중 프로젝트 소개/ 로드맵 / 관련 공시/ 최근이슈 중 어떤 카테고리를 작성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위키고'란?

코인고스트 검색창에 코인프로젝트를 검색하시면, 해당 프로젝트 정보에 대해서 직접 작성하고 편집이 가능한 '위키고'가 뜹니다!

ex) 코인고스트 검색창에 '비트코인' 을 검색한다 => 검색결과에 나온 위키고에 원하는 항목 '편집하기'를 눌러 편집한다!

관리자의 승인 후 반영이 되면 1gst 채굴!


> 미션 참여 기간 : 2022/02/15 오후1시 ~ 2022/02/17 오후1까지

> 미션을 정확하게 이행하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다음의 상품을 증정합니다.

  • 스타벅스 기프티콘 20명’/ 100GST’ 5명 (당첨자 발표 02/18 오후 2시)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음글

2022.11.28
이전글

2022.11.28
COGO APP 누적 다운로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