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ngle-img

[도깨비스쿨 5기 2강] 2022 블록체인 키워드 '메타버스' 강의 + 미션

코드민

코드민

2022.02.21 12:37조회수 5290
URL 복사


다음의 강의를 읽고 미션을 이행하면?

추첨을 통해 20명에겐 스타벅스기프티콘, 5명에겐 100GST 지급!


안녕하세요 도깨비입니다!

지난 1강 ‘2022년도 블록체인 키워드 NFT 편’이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번시간은 “메타버스”편으로 준비해봤습니다.

[메타버스는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가?]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 정확히 말하면 ‘가상공간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한 3차원 현실세계’로 볼 수 있습니다. 즉, 포인트는 현실과 같은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것인데요!


가상의 세계를 의미하는 바로 이 메타버스는 자칫 가장 일반적인 RPG 게임만에 국한되어 떠올릴 수도 있는데요, 절대 그렇지 않답니다! 


메타버스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첫번째로, 현실 공간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 등이 겹쳐져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말하는 ‘증강현실’

대표적인 예로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고”게임을 들 수 있어요.

두번째로, 사물, 사람에 대한 일상 정보를 기록하고 가상의 공간에 재현 및 공유하는 활동을 뜻하는 “라이프로깅”,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가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실제 세계를 그대로 투영해 정보를 확장한 가상세계 ‘거울세계’. 3D지도 서비스인 구글어스가 바로 그 대표적인 거울세계입니다.

네번째로는 여러분들이 흔히들 생각하시는 새롭게 창조된 세계인 ‘가상세계’,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이 바로 이 유형에 속한다고 보시면 되어요!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욱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있는것이 ‘메타버스’에요.

메타버스 유형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단순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만이 아닌, 일선 기업과 산업 현장에도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메타버스가 접목되는 산업분야는 어느 한 분야로 특정 지어지는 것이 아니고, 거의 모든 삶 속에 투영되고 있는 것이죠.


[MZ세대와 메타버스 – 메타버스가 왜 급부상할 수밖에 없을까?]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며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키워드이기도 한 메타버스. 상황이 장기화되며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하게 되는데 정치,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며 가치를 창출하는 메타버스가 더욱 화두로 떠오르게 되죠.

 

여기서 또 하나, 눈여겨봐 할 메타버스의 주 소비층인 MZ세대인데요,

MZ세대란,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디지털환경에 익숙하다’는 특성을 갖고 있지요.

MZ세대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SNS를 기반으로 하는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MZ 세대는 미래보다는 현재를, 가격보다는 취향을 중시하는 성향을 가진 이들이 많아 '플렉스' 문화와 명품 소비가 여느 세대보다 익숙하다는 특징도 있답니다.


한번 다음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2021년도 8월, 포트나이트에서 아리아나그란데의 콘서트를 했던걸 아시나요? 

메타버스라서 가능한 바로 이 콘서트!

메타버스의 게임공간인 포트나이트에서는 아리아나그란데의 공연이 펼쳐지며, 관객들은 아리아나그란데와 함께 게임 속 공간을 날아다니는 환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답니다.

 

뿐만 아니죠, 유명한 힙합스타 스눕독의 옆집에 살며 그와 간혹 만나고 파티에 초대가 될 수도 있어요. 이것도 바로 메타버스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메타버스의 세계인 ‘더 샌드박스’는 실제로 스눕독의 집을 분양했어요. 약 45만달러(약 5억원)에 분양된 사례가 있지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 예측할 수 없는 플렉스 문화! 새로운 소비패턴!

앞으로의 세대 주체인 MZ 세대에게 메타버스가 과연 흥행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메타버스 활용 사례]

1. 정부가 밀고 있는 메타버스

바로 오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뉴딜 2.0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메타버스 M&A(인수합병) 펀드를 조성한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정부에서도 메타버스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이뿐만 아니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중대본회의에서 “올해 메타버스에 5560억원을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재정투자와 제도개선을 통해 2026년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점유율 5위를 목표로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2. 새로운 개념의 경제활동, 디지털 금융의 확대

두나무와 BC카드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아시나요?

어떠한 업무 협약일까요?

두나무 BC카드를 이용해 오프라인에서 특정 상품을 구입하면 해당 상품이 NFT로 발행되고, 이 NFT를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세컨블록’에서 아이템으로까지 활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에서의 경제활동이 온라인 세계에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개념의 확장된 경제활동’으로 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 세계에서의 아이템 또한 결국 오프라인 못지않은 경제적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3. 메타버스의 주축 ‘MZ세대’ 잡기 위한 기업들의 부단한 노력

식품,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지자체들이 MZ세대와의 접점찾기에 나서고 있다고 하는데요,

 

롯데푸드의 경우, 캠핑장에서 즐길 수 있는 소시지 ‘에센뽀득’을 콘셉트로 내세운 메타버스 게임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유저는 에센뽀득 브랜드 캠핑장을 꾸미고, 중간중간 삽입되어 잇는 징검다리 건너기 게임 등을 즐기며 메타버스 캠핑을 즐기며, 실제 캠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경품까지 얻을 수 있다고 해요.

또 한 예로 KB국민은행도 들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 최근 KB금융타운 베타버전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 세계에서는 게임 내 가상 재화를 통해 금융서비스를 체험하는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돈을 빌려서 집을 사거나 빌린 돈을 불리고 갚아나가는 형식으로, 빚을 제때 갚지 않으면 현실과 마찬가지로 신용등급이 하락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두 사례 모두 MZ세대와의 접점 찾기에 나선 사례로 볼 수 있는데요,

메타버스 주축인 MZ세대의 흥미를 끌만한 요소들을 찾아 새로운 수익원을 물색하는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들을 우리는 이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부터는 도깨비의 주관적 관점이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번 강의를 통해 시사하고 싶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메타버스’의 영역에 대해 명확하게 분리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현실생활에 보조적인 장소로서, 현실의 증강 측면에서의 메타버스 기능!  

메타버스 세계에서 코인 혹은 주식 거래를 한다던지, 메타버스 세계속의 강의실에 접속해서 비대면 시대에 적합하게 강의를 듣는다던지 이런 것들이 그 사례이겠지요.

두번째로는 현실에서 만족할 수 없는 전혀 다른 별도의 공간을 만드는 세컨드라이프로써의 메타버스!

강의 초반에 언급했던 스눕독의 옆집을 산다던지.. 이런 것들은 실상 현실과 전혀 다른 새로운 영역으로써의 역할을 하는 메타버스이지요.


메타버스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한 이유는 가상화폐 또한 이 두가지 측면에 따라 그 기능이 명확히 달라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태환을 전제로 한다는 것은 전자 후자의 케이스가 동일하겠지만, 전자의 경우는 현실의 법정화폐를 대체해야하는 쪽의 성향이 강해져야 한다면, 후자의 경우는 정말 사이버 상에서, 새로운 세상에서 유통될 수 있는 가상화폐로써의 의미와 존재가치가 명확해지지요. 메타버스가 현실세계와는 또 다른 하나의 세컨드라이프를 지향할 때 가상화폐의 가치나 쓰임새가 상승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가상화폐와 뗄레야 뗄 수 없는 메타버스, 메타버스 관련 주가 뜨거운 감자인 만큼 그 성격에 따라 그 가치에 대해 예측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5기 2강 미션 안내]

5기 2강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인고스트에 메타버스에 관련된 코인프로젝트를 아무거나 검색하시어,

코인고스트의 새로운 기능인 코고위키피디아 ‘위키고’를 작성해주세요!

(위키고 중 프로젝트 소개/ 로드맵 / 관련 공시/ 최근이슈 중 어떤 카테고리를 작성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위키고'란?

코인고스트 검색창에 코인프로젝트를 검색하시면, 해당 프로젝트 정보에 대해서 직접 작성하고 편집이 가능한 '위키고'가 뜹니다!


ex) 코인고스트 검색창에 '비트코인' 을 검색한다 => 검색결과에 나온 위키고에 원하는 항목 '편집하기'를 눌러 편집한다!

관리자의 승인 후 반영이 되면 1gst 채굴!


> 미션 참여 기간 : 2022/02/22 오전10시 ~ 2022/02/24 오전10시까지

> 미션을 정확하게 이행하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다음의 상품을 증정합니다.

  • 스타벅스 기프티콘 20명’/ 100GST’ 5명 (당첨자 발표 02/25 오후 2시)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음글

2022.11.27
이전글

2022.11.27
COGO APP 누적 다운로드 수